교육과정 인증교육과정 인증은 학사행정단위(학부,학과,전공)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외부인증기관 평가 대상 학과를 포함함.
교과목 인증교과목 인증은 학기별로 개설되는 전공과 교양의 모든 교과목을 대상으로 함.
평가영역 | 평가항목 | |
---|---|---|
1. 교육목표의 타당성 (30점) |
1.1. 교육목표 설정 | |
1.2. 구성원 및 사회적 요구 수렴 | ||
1.3. 인재상 구성 | ||
2. 교육과정의 구성 (40점) |
2.1. 교과목 이수체계의 적절성 | |
2.2. 교과목의 핵심역량 연계성 | ||
3. 교육과정의 질 관리 (30점) |
3.1. 교육과정 평가체계의 적절성 | |
3.2. 교과목 인증 비율 | ||
합계 100점 |
교육과정 평가점수 | 인증판정 | 인증유지 |
---|---|---|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이상 |
SU인증 | • 인증수여 후 4년간 SU인증 유지 |
평가 합계점수 평균 60점 이상 |
기본인증 | • 인증수여 후 2년간 기본인증 유지 • 2년 이내에 SU인증 받도록 권장 |
평가 합계점수 평균 60점 미만 |
인증유보 | • 자료 보완 후 인증 재신청 |
인증단계 | 인증평가항목 | ||||
---|---|---|---|---|---|
구분 | 평가영역 | 평가항목 | 평가내용 | 배점 | |
기본 인증 |
P 계획(30점) | 1.2 교과목 핵심역량, 전공역량확인 및 분석 | 1.2.1 수업을 통해 함양될 수 있는 핵심 역량/전공역량 | 교과목의 핵심역량/전공역량을 인식하고 있는가? | 2 |
1.2.2 핵심역량/전공역량을 반영한 교과목 개설 배경 | 교과목에서 주요 핵심역량/전공역량 제고를 위한 계획 및 방향을 설정하였는가? | 2 | |||
1.3 교과목 수업 설계 사전 분석 | 1.3.1 교수자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수역량을 분석하였는가? | 10 | ||
1.3.2 교과목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과목 분석을 하였는가? | ||||
1.3.3 학습자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학습자 분석을 하였는가? | ||||
1.3.4 교육환경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육환경 분석을 하였는가? | ||||
1.4 핵심역량/전공역량을 반영한 교과목 개설 배경 | 1.4.1 교과목 학습목표, 달성과제 및 평가 방법 | 설정한 핵심역량/전공역량을 반영한 학습목표의 구체적인 적용에 대해 기술하였는가? | 10 |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달성 과제 및 평가 방법을 세부적으로 기술하였는가? | |||||
1.5 수업설계 | 1.5.1 교과목 목표 관련 주요한 강의 운영 구체적 제시 |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 5 | ||
D 실행(20점) |
2.1 교과목 운영 | 2.1.1 수업활동 | 10 | ||
2.1.2 피드백 반영 내용 | 교수 자신의 주차 별 수업에 대한 성찰이 기술되어 있는가? | 5 | |||
2-2. 적용 교수법 및 수업 활동 내용 | 2.2.1 수업활동 증빙 및 교수법, 내용 제시 | 제시한 주차의 수업 운영 중 교수자의 강의물, 교수전략, 결과물이 제시되어 있는가? | 5 | ||
C 평가(30점) |
3-1. 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방법 | 3.1.1.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결과 | 역량기반 설정한 학습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 분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 10 | |
3-2. 수업운영 분석 결과 | 3.2.1. 수업 분석 및 교수자의 수업운영 장•단점 분석 | 수업 운영 결과 교수자 자체평가(CQI)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 20 | ||
A 개선(20점) | 4.1 개선사항 도출 | 4.1.1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환류 반영 내용 | 교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평가자료를 토대로 교과목 개선 방향과 반영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가? | 10 | |
4.1.2 향후 개선할 점 | 요구분석 기반 향후 교과목 개선 계획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 10 | |||
합계 100점 |
인증단계 | 인증평가항목 | ||||
---|---|---|---|---|---|
구분 | 평가영역 | 평가항목 | 평가내용 | 배점 | |
SU 인증 |
P 계획(30점) | 1.2 교과목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및 개발 배경 | 1.2.1교과목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 교육과정 내에서의 본 교과목과의 연계성의 전-후수 교과목과의 연계성을 갖고 있는가? | 1 |
1.2.2 교육과정 내의 유사 교과목의 차별성 | 교육과정 내에서의 유사 교과목이 있는지 점검하고, 있을 경우에 유사 교과목과의 차별성을 기술하였는가? | 2 | |||
1.2.3 본 교과목의 SU-MVP 교수법 운영 배경 및 목적 | 본 교과목을 SU-MVP 교수법으로 개발하여 운영한 이유 및 목적을 기술하고 있는가? | 2 | |||
1.3 교과목 수업 설계 사전 분석 | 1.3.1 교수자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수역량을 분석하였는가? | 5 | ||
1.3.2 교과목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과목 분석을 하였는가? | ||||
1.3.3 학습자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학습자 분석을 하였는가? | ||||
1.3.4 교육환경 분석 |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육환경 분석을 하였는가? | ||||
1.4.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교과목 설계 방향 도출 | 1.4.1 교과목 학습목표, 달성과제 및 평가 방법 | 교수법 및 교육내용, 상담 및 피드백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는가? | 5 |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달성 과제 및 평가 방법, 강의자료 및 에듀테크 자료 준비를 세부적으로 기술하였는가? | 5 | ||||
1.5 전공능력, 교과목 학습목표, 과제, 평가 피드백 설계 | 1.5.1 교과목 목표 관련 주요한 강의 운영 계획 구체적 제시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을 반영한 학습목표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 및 평가 준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 3 | ||
학습목표 달성 과제의 중간 모니터링으로, 피드백 설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 2 | ||||
1.6 수업설계 | 1.6.1.수업설계 |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 5 | ||
D 실행(20점) |
2.1 교과목 운영 | 2.1.1 수업활동 |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 10 | |
2.1.2 피드백 반영 내용 | 교수 자신의 주차별 수업에 대한 성찰이 기술되어 있는가? | 5 | |||
2-2. 적용 교수법 및 수업 활동 내용 | 2.2.1 수업활동 증빙 및 교수법, 내용 제시 | 제시한 주차의 수업 운영 중 교수자의 강의물, 교수전략, 결과물이 제시되어 있는가? | 5 | ||
C 평가(30점) | 3-1. 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방법 | 3.1.1.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결과 | 역량기반 설정한 학습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 분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 10 | |
3-2. 수업운영 분석 결과 | 3.2.1. 수업 분석 및 교수자의 수업운영 장•단점 분석 | 수업 운영 결과 교수자 자체평가(CQI)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 20 | ||
A 개선(20점) | 4.1 개선사항 도출 | 4.1.1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환류 반영 내용 | 교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평가자료를 토대로 교과목 개선 방향과 반영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가? | 10 | |
4.1.2 향후 개선할 점 | 요구분석 기반 향후 교과목 개선 계획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 10 | |||
합계 100점 |
교육과정 평가점수 | 인증판정 | 인증유지 | |
---|---|---|---|
1단계 기본인증 | 2단계 기본인증 | ||
평가 합계점수 평균 90점 이상 |
- | SU인증 | • 인증수여 후 2년간 SU인증 유지 |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이상 |
기본인증 | 기본인증 | • 인증수여 후 2년간 기본인증 유지 • 2년 이내에 SU인증 받도록 권장 |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미만 |
인증유보 | 인증유보 | • 자료 보완 후 인증 재신청 |
인증유보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차후 기본인증을 받도록 해야 한다.
기본인증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인증수여 후 3년간 기본인증을 유지하되, 3년 이내에 SU인증을 받도록 권장한다.
SU인증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대학의 교육목표에 적합한 인증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인증수여 후 교육과정은 4년, 교과목은 3년간 SU인증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