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인증교육과정 인증은 학사행정단위(학부,학과,전공)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외부인증기관 평가 대상 학과를 포함함.
교과목 인증교과목 인증은 학기별로 개설되는 전공과 교양의 모든 교과목을 대상으로 함.
평가영역 | 평가항목 | |
---|---|---|
1. 교육목표의 타당성 (30점) |
1.1. 교육목표 설정 | |
1.2. 구성원 및 사회적 요구 수렴 | ||
1.3. 인재상 구성 | ||
2. 교육과정의 구성 (40점) |
2.1. 교과목 이수체계의 적절성 | |
2.2. 교과목의 핵심역량 연계성 | ||
3. 교육과정의 질 관리 (30점) |
3.1. 교육과정 평가체계의 적절성 | |
3.2. 교과목 인증 비율 | ||
합계 100점 |
교육과정 평가점수 | 인증판정 | 인증유지 |
---|---|---|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이상 |
SU인증 | • 인증수여 후 4년간 SU인증 유지 |
평가 합계점수 평균 60점 이상 |
기본인증 | • 인증수여 후 2년간 기본인증 유지 • 2년 이내에 SU인증 받도록 권장 |
평가 합계점수 평균 60점 미만 |
인증유보 | • 자료 보완 후 인증 재신청 |
평가영역 | 평가항목 |
---|---|
1. 핵심역량을 반영한 학습목표 설정 (20점) |
1.1. 수업을 통해 함양될 수 있는 핵심역량 표시 |
1.2. 교과목에서 주요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방안 | |
1.3. 교과목의 주요 핵심역량과 학습목표의 연계 | |
2. 교육철학 진술 (15점) |
2.1. 가르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동기 |
2.2. 교수 자신의 가르치는 것(teaching)에 대한 정의 | |
2.3. 학생들에게 끼치고 싶은 영향 | |
2.4. 학생을 가르치는 일에서 교수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 |
3. 학습자 분석 및 수업성찰 (30점) |
3.1. 수업 목표 및 주차별 학습 주제 |
3.2. 주차별 학생 반응 및 수업 참여도 | |
3.3. 교수자의 수업 성찰 | |
4. 수업개선보고서 (30점) |
4.1. 학생들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 분석 |
4.2. 교수 자신의 수업분석 | |
4.3. 향후 수업 개선사항 | |
5. 주차별 강의 계획서 (5점) |
5.1. 교과목의 목적 및 개요, 주차별 주요학습내용 |
5.2. 주차별 학습목표, 과제 및 평가 계획 | |
합계 100점 |
평가영역 | 평가항목 | |
---|---|---|
1. 교과목 수업설계 (20점) |
1.1. 핵심역량을 반영한 학습목표 설정 | |
1.2. 주차별 강의 계획서 | ||
2. 교과목 수업운영 (50점) |
2.1. 강의 계획서 반영여부 | |
2.2. MVP혁신교수법 활용 | ||
2.3. 학생상담 | ||
2.4. 평가기준 | ||
3. 수업성과(CQI) (30점) |
3.1. 학습목표 달성 분석 보고서 | |
3.2. 강의평가 | ||
3.3. 수업개선보고서 | ||
3.4. 티칭 포트폴리오 제출 | ||
합계 100점 |
교육과정 평가점수 | 인증판정 | 인증유지 | |
---|---|---|---|
1단계 기본인증 | 2단계 기본인증 | ||
평가 합계점수 평균 90점 이상 |
- | SU인증 | • 인증수여 후 2년간 SU인증 유지 |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이상 |
기본인증 | 기본인증 | • 인증수여 후 2년간 기본인증 유지 • 2년 이내에 SU인증 받도록 권장 |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미만 |
인증유보 | 인증유보 | • 자료 보완 후 인증 재신청 |
인증유보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차후 기본인증을 받도록 해야 한다.
기본인증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인증수여 후 3년간 기본인증을 유지하되, 3년 이내에 SU인증을 받도록 권장한다.
SU인증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대학의 교육목표에 적합한 인증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인증수여 후 교육과정은 4년, 교과목은 3년간 SU인증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