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증센터
HOME교육인증센터교육인증

교육인증

교육인증제 개요
  • 1. 교육인증의 개념 교육인증이란 우리대학 교육의 선진화 계획 일환으로 대학 문화 및 특성에 맞춘 내부 자체적인 교육과정 질 관리 평가 체제를 의미합니다.
    교육과정 질 관리 평가 대상은 교내 전체 단과대학(외부공인 인증을 받지 학부 및 학과까지 포함)이며, 지속적인 교육인증을 통해 선도적인 대학 교육 모델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교수법아카데미 다섯가지 과정
  • 2. 교육 인증 대상

    교육과정 인증교육과정 인증은 학사행정단위(학부,학과,전공)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외부인증기관 평가 대상 학과를 포함함.

    교과목 인증교과목 인증은 학기별로 개설되는 전공과 교양의 모든 교과목을 대상으로 함.

  • 3. 교육인증 체계
  • 교육인증체계

    ▢ 교육과정 인증

    평가영역 평가항목
    1. 교육목표의 타당성
    (30점)
    1.1. 교육목표 설정
    1.2. 구성원 및 사회적 요구 수렴
    1.3. 인재상 구성
    2. 교육과정의 구성
    (40점)
    2.1. 교과목 이수체계의 적절성
    2.2. 교과목의 핵심역량 연계성
    3. 교육과정의 질 관리
    (30점)
    3.1. 교육과정 평가체계의 적절성
    3.2. 교과목 인증 비율
    합계 100점

    ※ 교육과정 판정 기준

    교육과정 평가점수 인증판정 인증유지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이상
    SU인증 • 인증수여 후 4년 간 SU인증 유지
    평가 합계점수 평균
    60점 이상
    기본인증 • 인증수여 후 4년 간 기본인증 유지 단, 3년 이내에 SU인증을 받도록 권장
    평가 합계점수 평균
    60점 미만
    인증유보 • 자료 보완 후 인증 재신청
    교수법아카데미 다섯가지 과정

    ▢ 교과목 인증

    [교과목 인증단계]

    학기 단위로 개설된 교과목을 인증하며 인증단계는 기본인증, SU인증, SU-MVP인증으로 구분(※SU-MVP인증은 2024년 개발 예정)
    교과목기본인증

    [기본인증]

    인증단계 인증평가항목
    구분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기본
    인증
    P 계획(30점) 1.2 교과목 핵심역량, 전공역량확인 및 분석 1.2.1 수업을 통해 함양될 수 있는 핵심 역량/전공역량 교과목의 핵심역량/전공역량을 인식하고 있는가? 2
    1.2.2 핵심역량/전공역량을 반영한 교과목 개설 배경 교과목에서 주요 핵심역량/전공역량 제고를 위한 계획 및 방향을 설정하였는가? 2
    1.3 교과목 수업 설계 사전 분석 1.3.1 교수자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수역량을 분석하였는가? 10
    1.3.2 교과목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과목 분석을 하였는가?
    1.3.3 학습자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학습자 분석을 하였는가?
    1.3.4 교육환경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육환경 분석을 하였는가?
    1.4 핵심역량/전공역량을 반영한 교과목 개설 배경 1.4.1 교과목 학습목표, 달성과제 및 평가 방법 설정한 핵심역량/전공역량을 반영한 학습목표의 구체적인 적용에 대해 기술하였는가? 10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달성 과제 및 평가 방법을 세부적으로 기술하였는가?
    1.5 수업설계 1.5.1 교과목 목표 관련 주요한 강의 운영 구체적 제시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5

    D 실행(20점)
    2.1 교과목 운영 2.1.1 수업활동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10
    2.1.2 피드백 반영 내용 교수 자신의 주차 별 수업에 대한 성찰이 기술되어 있는가? 5
    2-2. 적용 교수법 및 수업 활동 내용 2.2.1 수업활동 증빙 및 교수법, 내용 제시 제시한 주차의 수업 운영 중 교수자의 강의물, 교수전략, 결과물이 제시되어 있는가? 5

    C 평가(30점)
    3-1. 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방법 3.1.1.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결과 역량기반 설정한 학습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 분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10
    3-2. 수업운영 분석 결과 3.2.1. 수업 분석 및 교수자의 수업운영 장•단점 분석 수업 운영 결과 교수자 자체평가(CQI)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20
    A 개선(20점) 4.1 개선사항 도출 4.1.1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환류 반영 내용 교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평가자료를 토대로 교과목 개선 방향과 반영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가? 10
    4.1.2 향후 개선할 점 요구분석 기반 향후 교과목 개선 계획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10
    합계 100점

    [SU인증]

    인증단계 인증평가항목
    구분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SU
    인증
    P 계획(30점) 1.2 교과목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및 개발 배경 1.2.1교과목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교육과정 내에서의 본 교과목과의 연계성의 전-후수 교과목과의 연계성을 갖고 있는가? 1
    1.2.2 교육과정 내의 유사 교과목의 차별성 교육과정 내에서의 유사 교과목이 있는지 점검하고, 있을 경우에 유사 교과목과의 차별성을 기술하였는가? 2
    1.2.3 본 교과목의 SU-MVP 교수법 운영 배경 및 목적 본 교과목을 SU-MVP 교수법으로 개발하여 운영한 이유 및 목적을 기술하고 있는가? 2
    1.3 교과목 수업 설계 사전 분석 1.3.1 교수자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수역량을 분석하였는가? 5
    1.3.2 교과목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과목 분석을 하였는가?
    1.3.3 학습자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학습자 분석을 하였는가?
    1.3.4 교육환경 분석 교과목 운영을 위한 사전 교육환경 분석을 하였는가?
    1.4.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교과목 설계 방향 도출 1.4.1 교과목 학습목표, 달성과제 및 평가 방법 교수법 및 교육내용, 상담 및 피드백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는가? 5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달성 과제 및 평가 방법, 강의자료 및 에듀테크 자료 준비를 세부적으로 기술하였는가? 5
    1.5 전공능력, 교과목 학습목표, 과제, 평가 피드백 설계 1.5.1 교과목 목표 관련 주요한 강의 운영 계획 구체적 제시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을 반영한 학습목표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 및 평가 준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3
    학습목표 달성 과제의 중간 모니터링으로, 피드백 설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2
    1.6 수업설계 1.6.1.수업설계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5

    D 실행(20점)
    2.1 교과목 운영 2.1.1 수업활동 설계한 수업목표와 학습 주제가 실제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과정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10
    2.1.2 피드백 반영 내용 교수 자신의 주차별 수업에 대한 성찰이 기술되어 있는가? 5
    2-2. 적용 교수법 및 수업 활동 내용 2.2.1 수업활동 증빙 및 교수법, 내용 제시 제시한 주차의 수업 운영 중 교수자의 강의물, 교수전략, 결과물이 제시되어 있는가? 5

    C 평가(30점)
    3-1. 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방법 3.1.1.학습목표 달성 여부 및 평가 결과 역량기반 설정한 학습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 분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10
    3-2. 수업운영 분석 결과 3.2.1. 수업 분석 및 교수자의 수업운영 장•단점 분석 수업 운영 결과 교수자 자체평가(CQI)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가? 20
    A 개선(20점) 4.1 개선사항 도출 4.1.1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환류 반영 내용 교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평가자료를 토대로 교과목 개선 방향과 반영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가? 10
    4.1.2 향후 개선할 점 요구분석 기반 향후 교과목 개선 계획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10
    합계 100점

    ※ 교과목 인증판정 기준

    - 1단계는 기본인증 보고서 양식, 2단계는 SU인증 보고서 양식으로 이원화
    교육과정 평가점수 인증판정 인증유지
    1단계 기본인증 2단계 기본인증
    평가 합계점수 평균
    90점 이상
    - SU인증 • 인증수여 후 3년간 SU인증 유지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이상
    기본인증 기본인증 • 인증수여 후 3년간 기본인증 유지 ( 단, 3년 이내에 SU인증을 받도록 권장)
    평가 합계점수 평균
    80점 미만
    인증유보 인증유보 • 자료 보완 후 인증 재신청
    교수법아카데미 다섯가지 과정
  • 4. 교육인증 절차
    교과목인증 절차
    * 인증평가단
    - 교육과정인증 : 교육인증운영위원 3인, 교육인증 외부 전문가 2인
    - 교과목 인증 : 교육인증운영위원 2인, SU인증 3개 이상 보유한 내부교원 2인, 교육인증 외부 전문가 1인 중 4인으로 구성
  • 5. 교육인증 내용

    인증유보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차후 기본인증을 받도록 해야 한다.

    기본인증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인증수여 후 3년간 기본인증을 유지하되, 3년 이내에 SU인증을 받도록 권장한다.

    SU인증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이 대학의 교육목표에 적합한 인증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인증수여 후 교육과정은 4년, 교과목은 3년간 SU인증을 유지한다.

  • 6. 교육인증 목표 * 삼육MVP 6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육의 질 관리 및 환류 체제 구축
    * 명품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및 확산
    * 혁신교수법 개발 및 적용 활성화
    * 교육과정 및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수업만족도 향상